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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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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3호
발행연도
2015.9
수록면
1 - 18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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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우리나라 미술교육에서 다뤄진 장애담론에 대해 비판적 논의를 하고, 이를 통해 장애와 관련하여 현 미술교육에 던지는 시사점을 도출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주로 미술치료와 미술교과 교육활동 분야에서 각기 장애를 다룬 텍스트들에 대한 분석을 통해 이루어졌다. 연구 결과 첫째, 장애를 해석하는 데 있어 개인적 관점에서 사회문화적 관점으로 전환해야 할 필요성과, 둘째, 미술활동을 통해 장애 학생들의 자존감을 높여야 할 필요성, 그리고 셋째, 장애 학생들의 미술작품을 주류의 문화적 관점을 넘어 볼 필요성이 있다는 세 가지 쟁점이 도출되었다. 이를 바탕으로 현 미술교육에 제안하는 아이디어는 다음과 같다. 첫째는 미디어가 어떻게 장애에 대한 개념을 구축하는지 학생들로 하여금 비판적으로 탐구해 보게 하는 내용을 구안해 보는 안, 둘째는 장애인의 목소리를 미술교육의 교육과정 및 정책 수립에 반영하는 안, 그리고 셋째는 장애예술가들과 장애 학생들의 작품을 미술교육과정에 포함 하는 안이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의 장에서 사람들이 장애에 대해 가지는 인식에 대해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하고, 나아가 다문화미술교육을 통해 장애에 대한 인식을 개선해나가도록 도모할 수 있는 기초를 다지게 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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