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16집 제2호
발행연도
2015.6
수록면
29 - 50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어떻게 학생들이 비판적 다문화 미술교육을 통해 타자에 대한 편견과 차별을 감소할 수 있을지에 대해 구안해 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문화와 문화적 정체성, 권력, 그리고 미술의 역할에 대해 고려, 이를 통해 비판적 다문화 미술교육의 프레임을 논의하였다. 학습자들이 비판적 사고과정을 근간으로 한 다문화 미술교육을 통해 타자에게서 문화적 정체성의 복합성과 이에 얽힌 차별적 사회 구조적 요인에 대해 직면, 이해하고, 사회정의를 위해 주체로서 행동하게끔 하는 안을 모색했다. 본 연구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타자에 대한 차별과 편견을 줄이려는 안을 모색함에 있어 패러다임의 전환을 고민하는 다문화 미술교육가들에게 또 하나의 비전을 더하는 데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607-00094937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