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인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4집 제3호
발행연도
2023.7
수록면
31 - 51 (21page)
DOI
10.20977/kkosea.2023.24.3.3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한계를 파악하면서 그 대안으로 포괄적 지식을 위한 다문화 미술교육을 탐색하였다. 따라서 이 연구는 현재 초등학교 미술 교과에서 다문화 미술 감상학습의 성격을 역량기반 또는 지식 기반의 관점에서 검토하며 미술교육에서의 시사점을 밝혀내는 데에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다문화 미술 감상학습이 포괄적 지식이 되기 위해서는 비인간 행위자의 개입과 정동을 통해 인간의 관계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하는 과정이 되어야 한다는 결론에 도달하였다. 다시 말해, 포괄적 지식으로서 다문화 미술 감상학습은 비인간 행위성과 정동의 개념을 통해 인간 간의 상호작용, 관계, 혼종성의 개념을 담는 방향이 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다문화 미술교육은 이질적이고 다양한 인간 및 비인간에 대한 행위자 네트워크의 여러 수행에 따른 결과물로 간주하여 끊임없이 새롭게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미술교육이 역량기반이나 절대적 지식의 주입의 재인을 넘어 내재적, 과정적 미술학습을 향한 포괄적 지식의 방향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다는 점에 중요성과 의의가 있다.

목차

요약
서론
역량기반 교육과정과 그 한계
포괄적 지식으로서의 역량 중심
포괄적 지식으로서의 다문화 미술교육
결론 및 제언: 현행 역량기반 미술교육에 주는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2-2023-607-0020655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