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강병직 (청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0권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1 - 24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미술적 지식의 문제를 중심으로 미술교육의 통합성에 관한 의미와 원리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지식의 문제를 탐구한 철학의 인식론과 지식의 과정을 탐구한 인지과학을 분석의 도구로 활용하였다. 연구를 통해 미술과 지식에 대한 현재의 개념은 지식에 대한 인식론 철학의 잘못된 전제와 고전적 인지과학의 오류와 연관되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같은 분석을 바탕으로 연구자는 미술을 인간의 독특한 인식 활동으로서, 미술교육을 미술적 인식을 매개로 세계 이해와 참됨의 가치를 경험하는 교육적 실천으로 재정의하였다. 결론적으로 미술교육의 통합성은 미술적 인식 활동에 참여하는 연계적이며 확산적 교육활동에 해당되며 이를 위한 교육의 원리로서 미적 인식, 개인적 의미 만들기, 새롭게 드러내기, 이미지의 맥락 안에 들어오기의 4가지를 제안하였다. 이 연구는 다학문적 연구 방법을 통해 미술적 지식의 고유성과 가치에 대한 이론적 체계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를 지니지만 향후 실제의 적용을 통해 이론의 타당성이 검증되고 보완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