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사라 (대전교촌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9권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75 - 10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현재의 미술교육은 기술의 발달과 1인 가구 증가, 언택트 시대라는 배경과 함께, 디지털 소양을 강조하는 2022 개정 교육과정이라는 급변한 흐름 속에 놓여 있다.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디지털 미술교육의 의의를 밝히거나 디지털 도구 적용 수업 연구들로, 디지털 미술교육을 실천하고 있는 교사의 입장에서 디지털 미술교육의방향성을 탐구한 연구들은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디지털 미술교육을 학교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교사 3명과의 담화를 분석하여, 초등학교 수업에서 디지털미술교육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탐구하였으며, 논의 및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들의 미술적 이해와 목적의식이 수업의 질을 결정하게 하므로 교사의 역할은 또다른 방향으로 강화된다. 둘째, 디지털 미술교육은 미술교과의 기반을 다질 일대의기회가 될 것이다. 셋째, 사회적 흐름과 상관없이 언제나 미술교육은 학생의 삶을풍족하게 하는 것이어야 하며 그것이 예술교과로서의 역할을 다 하는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