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권혁미 (한수초등학교) 김정희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45권
발행연도
2016.5
수록면
35 - 62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미술교육에서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가의 문제는 교육적 측면에서 미술을 다루기위한 기본 명제로서 지속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이를 밝히는 것은 학교내 미술교육의 교육적 의미와 가치를 뒷받침해 주는 것으로 가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미술수업이 갖고 있는 본질을 살펴보기 위하여 수업을 바라보는 방법으로서 수업비평과 수업성찰의 의미를 고찰해 보고, 수업이 갖는 예술성에 주목하며 교사의 수업성찰문을바탕으로 초등미술수업의 본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초등교사 세 명의 미술수업에 대한 내면적 실천적 경험이 드러난 미술수업 성찰문과 미술수업에 대한 심층적인 인터뷰를 통해 그들이 미술 수업에서 경험한 현상들이 공통적으로 드러내는 양상을 학습자의다양한 반응과 그에 대한 교사의 작용, 미술수업 핵심 내용으로서의 능동적 구상과 표현, 활동의 수행과정과 결과로서의 미술수업, 작품에 대한 평가와 판단, 그리고 미술을 가르치는 교사의 미술수업 구현 의지 측면에서 살펴보았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