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완욱 (일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4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1 - 35 (3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미술 수업에서 온라인 교사 커뮤니티 사이트 활용에 대한 경험의 본질적 의미를 질적 연구 방법의 하나인 현상학적 접근을 사용하여 연구하였 다는데 의의가 있다. 미술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5명의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미술 수업에서 ‘인디스쿨’ 커뮤니티 활용 경험을 지오르기(Giorgi)의 현상학적 연구 방법 을 활용하여 분석한 결과, 24개의 의미 단위에서 4개의 구성요소로 도출할 수 있었다. 구성요소는 ‘미술에 대한 두려움 극복’, ‘자존감을 높이는 미술 수업 구상’,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한 미술 수업(Win-Win)’, ‘교과서의 확장’이다. 초등교사들은 자신의 미술 실기 능력의 한계 극복과 간편한 수업 준비를 위해 인디스쿨의 미술 수 업자료를 활용하였으며, 학생들의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미술을 포기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자료들을 선호하였다. 교사들은 주로 인디스쿨의 활용에서 일방적으로 수업 자료를 전달받는 수동적인 참여자였다. 온라인 커뮤니티의 장점인 상호작용을 강화하여 주체적으로 미술 수업 구상에 참여하여 효과적인 미술 수업이 이루어질 것이 요구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