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공완욱 (일산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7권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27 - 60 (34page)
DOI
10.35657/jae.2021.67..00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교사가 미술 교과 평가에서 어떠한 경험을 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그들의 교육 현장에서 경험을 탐색하고 그 경험의 의미와 본질을 심층적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데 목적이 있다.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교과 평가에 관한 의미와 본질을 이해하기 위해 살아 있는 경험을 지향하며 그 경험의 의미를 포함하는 현상의 본질을 밝히기 위해 반 매넌(van Manen)의 해석학적 현상학 연구 방법을 적용 하였다. 연구참여자로 미술이나 미술교육을 전공하지 않은 초등학교 교사 6명을 선 정하였다. 연구 결과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교과 평가 경험은 6개의 본질적 주제와 17개의 하위 주제로 도출되었다. 본질적 주제는 ‘미술 시간에 대한 긍정적 경험을 주기’, ‘관대한 평가’, ‘모호함과 확실함 사이’, ‘불충분한 피드백’, ‘집단지성을 활용 한 평가 설계’, ‘전문성의 한계를 넘는 책임과 노력’으로 나타났다.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교과 평가는 부족한 미술 교과 전문성을 극복하기 위한 평가에 관한 다양한 방안을 탐색하여 학생들이 미술 교과에 대해 긍정적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초등학교 교사의 미술 교과 평가 능력에 관한 실 천적 방안과 정책 및 연구 개발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