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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송이 (인천은광학교) 이미숙 (공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지적장애연구 지적장애연구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11 - 338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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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특수학교 초등 미술교과 운영 및 교과서 활용에 대한 실태와 특수교사의 인식을 살펴보는데 목적이 있으며, 특수학교 미술수업의 문제점과 특수교육 현장에 적합한 수업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하는데 의의가 있다. 특수학교 초등 교사 117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자료는 빈도분석 및 다중응답분석을 실시하였고, 자유기술식 문항의 결과는 2개의 범주와 6개의 하위범주로 도출 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학교 내 초등 미술교과 운영은 학습자가 아닌 교사 중심의 도제식 형태로 시범을 보여 지도하는 전통적 수업에 머물러 있었으며, 대체로 교과서를 활용하는 편이지만 장애특성을 고려한 교과 학습 자료가 부족하고 학교의 미술실이 마련되어 있지 않은 미흡한 교육 환경 속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둘째, 교사들은 학생들의 정서적 안정감, 행복감, 자신감, 성취감에 교육목표를 두고 미술교과에 대해 높은 관심을 지니고 있었으며, 교과서는 교사와 학생 모두에게 필요한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하지만 교과에 대한 교사의 전문성 부족으로 인해 교과교육 연수의 기회, 장애학생 교육을 위한 교재교구 자료 개발 및 보급, 교과전담제 실시가 필요하다고 요구하였다. 마지막으로, 특수학교 초등 미술수업의 문제점으로는 내용이 많고 어려운 교과서, 부족한 미술재료와 미술실 그리고 보조 인력의 결핍으로 보았고, 개선방안으로 학생 수준에 맞는 단계별 미술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현장의 장애학생들에게 적용 가능한 미술수업 자료를 보급하며 교사 간 상호교류의 장(場)이 마련되도록 지원해야 한다고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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