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정연 (조선대학교) 박은혜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6.8
수록면
177 - 202 (26page)
DOI
10.18541/ser.2016.08.15.3.17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 목적: 본 연구는 2011년 특수교육 교육과정 중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의 활용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개발될 교과용 도서의 개선방안을 제안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방법: 이러한 연구 목적에 따라 특수교사 20명을 대상으로 포커스그룹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면담을 통해 특수교사들의 공유된 경험과 실제적인 개선 방안이 논의되었으며 이를 바탕으로 4개의 주제와 18개의 소주제가 도출되었다. 도출된 4개 주제에 대한 주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교과서 역할에 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 (2) 교과서 활용의 강점, (3) 교과서 활용의 어려움, (4) 교과서 개발 및 활용을 위한 개선방안. 결론: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기본교육과정 교과용 도서 활용과 관련된 경험 사례를 중심으로 교과서 개발 및 보급을 위한 개선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국문초록

참고문헌 (4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9-0011419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