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경화 (한국교원대학교) 김은지 (대구종로초등학교)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77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35 - 63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과서 질 관리를 위해서는 교과서 개발 단계뿐만 아니라 교과서 사용 단계에서의 평가를 통한 수정?보완이 필요하다. 이 연구에서는 2015 개정 초등 국어 교과서 사용 단계에서의 수정·보완 양상을 ‘교육과정 개정 중점 구현’, ‘내용의 정확성’, ‘내용의 공정성’, ‘교수 학습 방법 및 평가’, ‘사진·삽화’, ‘표기·표현’, ‘기타’ 등 7개 범주별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초등 국어 교과서 질 제고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였다. 첫째, 국어 교과서 사용 단계의 수정·보완 범주의 중요성은 양이 아닌 질로 판단해야 한다. 둘째, 국어 교과서 개발 단계의 국어 교과서 심의 기준, 집필 기준, 검인정 기준, 교과서 편찬상의 유의점 등에 국어 교과서 사용 단계의 수정·보완 범주와 세부 내용을 반영할 필요가 있다. 셋째, 교과용 도서의 인권 사항 검토 기준이 국어 교과서 심의 기준, 집필 기준, 검인정 기준에 보다 상세하게 제시될 필요가 있다. 넷째, 교과서 모니터링단의 학교급별 교과 전문가 확보와 교과서 모니터링단의 교과교육과정 이해 역량을 강화해야 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