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학회 시민교육연구 시민교육연구 제50권 제3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25 - 15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2009 개정 시기에 이루어진 사회/도덕과 교과용도서의 수정‧보완 내역을 분석함으로써 교과용도서의 질 제고를 위한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것이다. 이를 위해 2013년부터 2016년까지 교과용도서 수정‧보완 온라인시스템(www.textbook.or.kr)에 탑재된 초‧중‧고 사회과와 도덕과의 교과서 및 지도서에 대한 수정‧보완 내역을 분석하였다. 분석틀은 크게 자료 유형(이미지, 텍스트)과 수정‧보완 내역으로 구분하였으며, 수정‧보완 내역은 다시 출판물 관리(일반, 교과서 반영, 맞춤법 개정 반영), 표기‧표현, 내용 수정(정확성, 최신성, 타당성, 공정성, 활용 편의성)으로 구분하였다. 주요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사회과는 84종 207책에 대해 총 6,287건(교과서 5,112건, 지도서 1,175건; 초등학교 1,713건, 중학교 2,495건, 고등학교 2,079건)의 수정‧보완이 이루어졌으며, 도덕과는 31종 50책에 대해 총 901건(교과서 672건, 지도서 229건; 초등학교 586건, 중학교 129건, 고등학교 186건)의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다. 둘째, 자료 유형별로는 사회과와 도덕과 모두 이미지보다 텍스트에 대한 수정‧보완이 많이 이루어졌다. 셋째, 수정·보완 내역별로는 사회과는 내용 수정이 가장 많고, 도덕과는 표기‧표현이 가장 많다. 사회과 내용 수정 중에서는 정확성 관련 수정이 약 65%로 가장 많고, 도덕과 내용 수정 중에서는 정확성과 타당성 관련 수정이 75% 이상을 차지한다. 넷째, 연도별로는 2015년에 가장 많은 수정‧보완이 이루어졌는데, 이는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교과서의 도입, 새로운 맞춤법 개정안의 적용에 따른 것으로 보인다. 이상의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교과용도서의 질 관리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