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원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56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2
수록면
39 - 59 (21page)
DOI
10.37561/sse.2017.12.56.4.3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 초등 사회 교과서 내용 구성 체제의 대안모색을 위해 미국, 캐나다, 일본, 싱가포르, 영국 5개국 초등 사회 교과서의 내용 구성 체제의 특징과 함의를 정리하였다. 정리된 외국 초등 사회 교과서의 내용 구성 체제 특징에 따라 한국 초등 사회 교과서 내용 구성 체제상의 함의를 ‘교과서 내용 구성 체제의 단일성: 다양성 추구의 딜레마’, ‘교과서 내용 구성 요소의 다양성과 효율성 차원’, ‘교과서 내용 구성논리와 수업과의 관계 차원’의 3가지 측면에서 살펴보고 학년, 내용특성에 따른 ‘다양성 지향’으로의 전환, 학습자의 자기 주도적 학습과 문제해결학습을 가능하게 할 다양한 내용 구성요소의 도입, 교사의 고유한 수업 레퍼토리와 스타일 창출을 위한 창의적이고 다양한 활동 아이디어의 구조화, 검인정제 도입의 시급성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외국 초등 사회 교과서 분석 기준 설정
Ⅲ. 외국 초등 사회 교과서의 특징과 함의
Ⅳ.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4-0017456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