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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세훈 (평택도곡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교과교육학회 사회과교육연구 사회과교육연구 제24권 제3호
발행연도
2017.8
수록면
69 - 99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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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 초등 사회 교과서 계보 탐색을 통해 구성의 특징을 밝히고 향후 과제를 제시하는데 주된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수요목기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기 초등학교 3, 4, 5, 6학년 사회 교과서 총 80권을 분석의 대상으로 하고,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분석기준을 선정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한국 초등 사회 교과서는 환경확대법을 주요한 내용 조직 및 배열 원리로 적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환경확대법이 경험적, 실천적으로 비판받고 있기에 대안적 내용 조직 및 배열 원리에 대한 연구와 환경확대법의 정교화가 필요하다. 둘째, 강한 통합성을 바탕으로 교과서를 구성해야 한다. 이를 위해 사회기능, 스트랜드, 핵심역량, 그 밖의 통합 논의 기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초등 사회과에서 역사 영역 내용조직 방법에 대한 이론적, 경험적, 실천적 연구를 통한 근거 있는 합의와 초등 역사 교육에 대한 계열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보다 친절하고 학습자를 배려하는 교과서 구성이 되어야 한다. 다섯째, 기능학습을 체계적으로 제시하여 사회과와 관련된 기능을 구체적으로 익힐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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