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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윤영 (고려대학교) 홍후조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63卷 第2號
발행연도
2024.6
수록면
83 - 106 (24page)
DOI
10.37561/sse.2024.6.63.2.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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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25전쟁은 대한민국의 존립과 관련된 중대한 사건이지만 최근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의 6 · 25전쟁서술이 여러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본 연구는 바람직한 교과서의 6 · 25전쟁 서술의 방향을 탐구해보고, 이를 기준으로 2023학년도 본 초등학교 5학년 사회 검정교과서 출판사 별 11종의 6 · 25전쟁의 서술을 검토하여 구체적으로 어떤 점이 문제가 되는지를 밝혀보고자 하였다. 6 · 25전쟁의 학습 의의로서 국가(체제)정체성(반공과 자유민주), 외교 전략, 후대의 책임과 역할을 선정하고, 전쟁의 기원과 전개 과정을 서술할 때 국가(체제)정체성이 잘 드러나는지, 정전과정에서 외교적 기제가 잘 드러나는지, 학습자들이 책임과 역할을 가질 수 있도록 전쟁과 관련하여 해결해야 할 과제들을 잘 제시하고 있는지를 분석 준거로 마련하였다.
분석 결과,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들은 6 · 25전쟁에 대하여 전체적으로 빈약하게 서술하고 있었는데, 이는 중립성의 확보나 학습량의 축소라기보다는 역사적 사건 간의 인과관계를 드러내지 못해 학생들의 이해를 어렵게 만들고 있었다. 또한 11종의 검정교과서는 서술 분량과 내용에 대해 차이를 보이고 있었다. 학생들이 국가의 역사에 대하여 서로 다르게 배우게 되는 것은 사회의 이념 갈등의 심화와 양극화를 극대화하는 데 일조할 우려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서의 6 · 25전쟁 서술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미래 교과서 개선을 위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5학년 사회 교과에 대해 처음으로 사용된 검정교과서를 구체적으로 다루고자 하였다는 의의를 가지며, 또한 현재 2022 개정 교육과정에 근거한 5-6학년군 교과서가 만들어지고 있는 시기라는 점에서 시의성을 갖는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결과와 논의는 향후 초등 사회 교육과정의 개선과 교과서 발행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6 · 25전쟁 학습의 의의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결론,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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