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6卷 3號
발행연도
2007.9
수록면
81 - 10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해외의 초등학교 사회 교과서를 비교ㆍ분석함으로써, 개정된 사회과 교육과정에 따라 새로이 개발될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 개발에 시사점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한국, 미국, 일본, 프랑스, 캐나다, 싱가폴의 초등학교 사회과 교과서의 정치관련 부분을 체제, 내용구성, 학습방식의 조직 면에서 비교분석한 결과, 각국은 정치 관련 내용이 다루어지는 시기, 편집 방식 및 자료 제시 방식에 차이가 있었으며, 특히 ‘정치’가 무엇이며 ‘정치교육’을 왜 하는가에 대한 인식 면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우리나라와는 달리 비교 대상이 되었던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정치를 개인의 권리 보장과 사회 통합의 문제로 보고 제도와 기구는 철저하게 이러한 목적에 봉사하는 도구라는 관점에서 접근하는 경향이 나타났다. 다른 나라 교과서의 이와 같은 경향은 우리 정치교육의 모습을 되돌아보고 바른 정치교육의 상을 잡아나가는데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각국의 교육과정과 교과서 제도 개관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59707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