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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대성 (백신고등학교)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社會科敎育 第49卷 2號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203 - 219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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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실질적인 법교육을 위해선 매력적인 교과서가 전제되어야 한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는 2009 개정교육과정 상의 ‘법과 정치’ 과목의 교과서 개발 원리를 탐색하고 이에 기초하여 교과서 단원 구성체제와 일부 예시 자료를 개발하였다. 미국의 ‘street law’ 교과서 분석과 네러티브 전략을 통한 새로운 법교육접근에 기초하여 법관련 단원에서 적용될 교과서 개발 원리로 생활법 지향의 교과서, 내러티브 전략이 가능한 교과서, 법적 가치 판단 능력을 강조하는 교과서, 학습자 중심의 교과서, 단원 구성 요소 간의 적절성이 뛰어난 교과서를 설정하였다. 이러한 개발 원리에 맞추어 실제 법관련 단원의 체제 개선 방안 및 예시 자료를 개발하여 제시하였다. 향후 교과서에 관한 학습자의 심리적 요인 분석, 법적 가치 판단 능력 함양을 위한 법적 사례 개발과 판례의 가공화, 교과서-교사용지도서-자습서 집필진 간의 의사소통과 협력 체계 연구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차

요약
Ⅰ. 문제제기
Ⅱ. 현행 ‘법과 사회’와 미국 ‘Street Law’ 교과서의 비교 분석과 시사점 논의
Ⅲ.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법과 정치’ 교과서 개발 원리와 실제: 법관련 단원을 중심으로
Ⅳ. 맺으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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