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태호 (춘천교대)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90호
발행연도
2022.11
수록면
97 - 114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2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을 앞두고 있다. 2022 교육과정이 고시되면 곧이어 2022교육과정에 따른 교과서 개발이 국어교육학계의 관심사가 될 것이다.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는 이번 교육과정에서도 국정으로 개발되기에 일선 교육현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클 것으로 보인다. 오랜 기간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가 국정으로 개발되었지만 여전히 한계점이나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 이에 본고에서는 국어 교과서 개발 시 제재 선정의 당위성이 어떠하며 현실적 제약은 무엇인지를 검토하고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현실적 방향을 제시하였다. 그 결과 2015 국어 교과서 개발 시 정책 논리 및 적합성 검토 과정에서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제약이 상당했고, 그것이 도리어 국어 교과서 제재의 질을 하락시키는 요인이 되었음을 분석하였다. 또한 2015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의 실제적 문제점이 무엇인가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 교과서 제재 선정 방향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