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윤석 (위덕대학교) 이성진 (경희학교)
저널정보
국립특수교육원 특수교육연구 특수교육연구 제28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62 - 94 (3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기본 교육과정 교과용도서 개발에 참여한 특수교사의 경험과 그 의미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에 기본 교육과정 수학 교과용도서 개발에 참여한 경험이 있는 특수교사 12인을 연구참여자로 선정하여 면대면 심층 면담을 통해 질적 자료를 수집하였다. 연속적 비교법을 통해 얻은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특수교사들은 기본 교육과정에 대한 깊은 이해와 적극적인 활용을 통해 교육과정에 보다 친숙해질 수 있었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수학 교과에 대한 이해가 깊어지고 생활 중심의 수학 수업을 실행하는 등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수학 교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이해에 도달하였다. 셋째, 특수교사들은 장애학생의 요구 및 특성에 적절한 다양한 교수방법을 수업에서 사용하고, 수업에 대한 성찰을 하는 등의 이전과는 다른 수업에서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수업 전문성을 신장하게 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토대로 교사학습 프로그램의 방향에 대한 몇 가지 논의와 후속 연구를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