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20권 제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55 - 17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수학교과의 PCK에 대한 특수교사들의 인식을 조사하여 예비특수교사와 특수교사의 수학교과 교육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있다. 연구방법: 수학교과의 PCK에 대한 영역을 수학 내용 지식, 교수 방법 및 평가, 학생 이해, 수업 상황 및 자원의 4개로 나누고 각 영역 당 4개씩 16개의 문항을 개발하였다. 각 문항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특수교사 45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특수교사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인식하는 수학교과의 PCK 영역은 학생 이해로 나타났다. 둘째, 특수교사들은 수학내용지식에 관련된 지식의 필요성을 다른 지식에 비해 낮게 인식하고, 실제 수업에도 잘 활용하지 못한다고 인식했다. 셋째, 특수교사들은 수학교과의 PCK 형성에 수업경험이 가장 많이 도움이 되었다고 인식했다. 결론: 이러한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논의를 기술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