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19 - 34 (1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15 개정 특수교육 교육과정에 따른 특수학교 초등 음악교과서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로 연구의 목적은 새롭게 개정된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 5∼6학년 음악교과서의 개발 방향을 논의하기 위함이다. 연구에서 도출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 취지에 맞는 음악교과서의 개발이 필요하다. 새롭게 개정된 2015 특수교육 기본 교육과정의 변화에 맞게 음악교과 성격, 목표, 내용체계와 성취기준, 교수·학습 방법, 그리고 평가 등이 그 취지를 성실히 반영한 교과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둘째, 음악교과의 특성이 반영되도록 개발되어야 한다. 음악교과에서는 다양한 음악 활동을 통해 장애아동들의 일상생활 속에 음악을 즐기며 향유함은 물론 특별한 경험과 교육적 만족도는 물론 흥미유발의 기회까지 제공할 수 있도록 교과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셋째, 특수교육대상자 중심에 맞게 개발되어야 한다. 장애아동의 장애유형은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획일적인 교과내용으로 이들의 성취기준을 충족시킬 수가 없다. 그러므로 음악교과에서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와 그 유형을 고려한 실용적인 교과서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