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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83 - 101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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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악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의 목적은 창의성 교육의 강화를 위하여 지난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시기별 중학교 음악교과서의 창작부분을 분석하여 우리나라의 음악교육에서 창작영역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지 조사함으로써 교과서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는 음악교과에서의 창작수업의 바람직한 방향을 모색하고 미래의 교과서가 나아갈 방향과 음악교육의 올바른 방향을제시하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하여 제 2차 교육과정부터 2009개정 교육과정까지 총 8차 교육과정에 따른 중학교 음악교과서 41권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교육과정에 따른 음악교과서의 장르별 비중은 초기 교과과정에서 서양음악에 치중되어 있던 것이 현대로 오면서 국악, 다문화음악, 대중음악 등으로 그 비중이 늘어났다. 특히 10%이하이던 국악은 35.9%까지 늘어났다. 둘째, 가창위주였던 음악교과서가 가창 외에 감상, 기악, 창작, 이해 등의 영역이 꾸준히 늘고 있다. 셋째, 우리나라 교과서에서 창작활동의 빈도와 그 다양성이 늘고 있다. 가락짓기 위주였던 창작활동이 여러 가지 창작활동으로 다양화되고 있다. 넷째, 우리나라 교과서의 창작활동 하나하나가 단계별로 자세히기술하는 추세이며 음악이외의 분야에서도 학생들이 좀 더 넓게 생각할 수 있도록 다른 과목과의 통합등으로 그 폭을 넓히고 있다. 그러나 아직 창작의 비중이 너무 적고, 문제의 발견이나 해결과정 등이 중요한 것을 감안하는 새로운 창작의 종류도 더 개발되어야 하는 등 아직도 개선되어야 할 점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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