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15 - 13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우리나라도 다민족의 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우리보다 훨씬 먼저 이민자들을 받아 들여‘다양성 교육’이 잘 이루어지고 있다고 여겨지는 미국과 호주의 중등 음악 교과서를 우리나라 교과서와 비교·분석하여, 우리나라 학생의 다양성 교육을 위한 우리나라의 중등 음악 교과서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하는 것이다. 세 나라의 교과서를 분석한 결과 미국 교과서의 경우, 다양한 종류, 시대, 나라의 음악이고루 분포되어 있는데, 특히, 세계음악의 나라별 다양성과 그 나라의 문화나 음악의 맥락적 이해를 돕는 학습내용이 우수하였다. 둘째, 호주 교과서의 경우, 대중음악은 비교적 다양한 장르의 음악이 수록되어 있으며, 음악에 대한 맥락적 요소도 상세히 명시되어 있으나 다른 음악의 종류는 서양음악이나 자국 음악에 편중되어 있다. 셋째, 한국 교과서는 다양한 음악을 고루 다루고 있으나 다른 문화나 음악에 대한 기술이 부족하다. 이에 다른 문화와 음악을 이해할 수 있도록 교과서 기술을 과감히 개선해야 될 것으로 본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