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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방진하 (명지전문대학)
저널정보
한국교육철학학회 교육철학연구 교육철학연구 제42권 제3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55 - 81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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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초등학교 음악교과서와 교사용 지도서, 초・중등학교 음악수업지도안 등의 사례들을 분석함으로써 교사가 교과서라는 매체를 통하여 음악을 가르칠 때 구사하는 판단의 성격을 추론해보고자 한다. 마이클 오크쇼트(Michael Oakeshott)에 따르면, 교과서 속에 문자로 남아 있는 정보들은 사실 누군가의 지식에서 나온 것이다. 그가 말하는 지식이란 무엇인가를 할 줄 아는 능력으로 존재하며, 교사는 교과서 정보를 통하여 교과서 저자가 학생들에게 구현하려고 하는 능력이 무엇인지를 먼저 추론해야 한다. 그와 동시에 교사는 자신의 학생들이 배운 정보를 실천하고 연습할 때 발휘하는 개별적 지성을 알아봄으로써 그러한 능력이 생성되도록 수업을 구성해야 한다. 이 연구에서는 절대 음악과 표제 음악의 대비를 통하여 ‘음악이 표현하는 것’을 가르치려고 하는 교과서 저자의 의도가 교과서에 어떻게 드러나는지, 또한 그러한 의도가 교과서의 설명과 삽화 속에서 어떻게 이해되거나 오해될 수 있는지를 분석하고, 이를 통하여 교과서를 매체로 하여 음악을 가르치는 교사의 판단의 성격을 이해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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