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58권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65 - 19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교사의 미술 전문성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을 기점으로 이에 대한 해결 방안 모색을 위해 시작하였다. 교사의 전문성은 교사 연수를 통하여 길러질 수 있으나 그 중요성에 비하여 직무 연수의 기회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현 시점으로는 교사들에게 필요한 직무연수 프로그램의 개발을 통해 교사들에게 다양하고 질 높은 연수를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사항이다. 이를 위해서는 현행 미술 교육 과정 및 교과서의 도예 교육 내용을 교수·학습할 수 있는 내용이 보강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 연구를 통하여 도예 직무연수 교육 내용을 구조화하였고, 현재 사용하고 있는 미술 교과서 분석을 통해 분야별 직무연수 프로그램 내용을 도출하였다. 보다 심도 있고 다각적인 교과서 분석으로 직무연수 교육 내용을 도출하기 위하여 현직 교사 10명이 함께 참여하였으며, 도출한 직무연수 내용은 교육과정 전문가, 도예가, 현직 교사 등에게 델파이기법으로 검증 하였다. 연구 결과 도예 직무연수 프로그램은 기초과정과 심화 과정으로 구성되었으며 기초 과정 내용은 ‘생활 도예1’ ‘조형 도예1’, ‘도예 전통 문양 1’ 이고, 심화 과정 내용은 ‘생활 도예2’ ‘조형 도예2’, ‘도예 전통 문양 2’이다. 도예 직무연수는 초등 교육 예체능 실기 분야에서 전통 공예의 맥을 잇는 중요 분야이다. 뿐만 아니라, 복합적이고 능동적인 학습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 도예 특유의 성격을 고려할 때, 보다 체계적인 직무연수를 통해 학교 현장 교육과 더욱 활발하게 연계될 것을 기대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 개발된 프로그램을 활용한 도예 직무연수로 교사들의 미술 실기 능력이 향상되기를 바라며, 더 나아가 도예 직무연수 체계화에 기여하게 되기를 바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