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회진 (서울연은초등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인류학회 교육인류학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237 - 25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여러 교과를 가르치는 초등교사의 미술교육 박사과정 수행 경험을 이해하는 것은 특정 교과를 깊이 있게 연구하는 교사 연구자로서의 주체성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 있다. 본 연구는 교육전문대학원에서 초등미술교육과 박사과정을 수행하는 초등교사의 경험이 갖는 자기 배려적 의미와 주체적 성장의 과정을 이해하려는 시도이다. ‘미술교육 박사과정을 선택한 이유가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미술교육 교사-박사생의 고립성이 갖는 의미는 무엇인가?’, ‘자기 배려의 차원에서 박사학위 과정 이후의 지향점은 무엇인가?’ 이러한 연구 퍼즐을 통해 교사의 박사과정은 학생에게 배움의 본을 보이기 위해 다시 학생이 되고, 학생으로부터 완성되어 가는 순환 과정임을 이해하였다. 특히, 미술교육 박사과정은 미술 교육자로서 교사 스스로 자기 자신을 미술 작품으로 빚어가는 과정이고, 자신을 하나의 작품으로써 타자에게 드러내어 타인 배려로 나아가는 자기 성장의 실천이다. 미술교육 박사과정을 수행하는 초등교사의 경험에 관한 이 연구가 자기 배려의 의미로 특정 교과 교육의 전문성을 키우고자 하는 초등교사의 주체성을 이해하는 데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