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정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5卷 第4號
발행연도
2017.10
수록면
317 - 345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국내 연구중심대학 박사학위과정에서 이루어지는 학문적 정체성의 형성과 발달 과정을 분석하고,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기 위하여 필요한 대학원 박사학위과정 제도의 개선 점 및 대학원 육성 정책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A대학교의 인문사 회과학 전공 박사과정 수료생 16명에 대한 심층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들은 ‘국내’ 박사학위 과정의 선택 및 석사과정에서의 연구 경험을 토대로 초기 연구자로서의 정체성을 형성한다. 정체성의 발달은 연구의 독창성과 독립성을 획득하는 과정에서 이루어지나 대학원 교육과정 과 학업 지도의 역할은 미약하며, 동료와의 학술적 상호작용이 중요 요소로 나타난다. 또한 학업, 연구, 프로젝트 동원, 행정 조교 업무 등 학생, 노동자, 연구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갈등 및 정체성 혼란을 경험하기도 하며, 박사과정생이 처한 환경과 개인 성향에 따라 중도 탈락 을 가져오는 요인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이 연구 결과는 우수한 인문사회과학의 학문후속세 대를 양성하기 위하여 동료 상호작용을 촉진할 수 있는 제도적 뒷받침과 박사과정 교육의 목 표 및 역량에 대한 논의를 통한 교육 과정의 개선, 그리고 연구와 학업에 전념할 수 있는 문 화 조성과 재정 지원이 중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