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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임희진 김소현 (서울대학교) 박혜연 (서울대학교) 김경호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아시아교육연구 아시아교육연구 제17권 제3호(통권 제59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379 - 408 (30page)
DOI
10.15753/aje.2016.09.17.3.3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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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석사과정 학생들의 대학원 학습경험을 분석함으로써 우리나라 대학원 교육의 실제와 특징을 밝히고 그 양상을 심층적으로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국내 주요 연구중심대학인 A대학교 대학원에 재학중인 석사과정 학생 21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면담을 진행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다수의 학생들은 대학원 생활에 대한 불명확한 정보를 토대로 왜곡된 기대를 가지고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학문공동체의 공식 일원”으로서 “하고 싶은 공부만” 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가지고 진학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러한 기대와 실제의 간극은 전공 영역별로 상이하게 나타났다. 둘째, 면담에 참여한 석사과정 학생들은 대학원 교육의 주를 이루는 주요 문화적 요소로 ‘방임적인 문화’를 제기하였으며 지도교수와 전공의 ‘자율’과 ‘무관심’의 경계 속에서 ‘불친절하고 불성실한’ 교육을 경험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한편 이러한 대학원의 방임적 문화는 학생들로 하여금 적극적이고 자발적인 학습 태도 및 사고의 확장을 경험할 수 있는 순기능의 역할도 일부 제공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석사과정 학생들은 대체로 대학원에 진학하기 전 자신의 학업 및 직업 선택에 대한 매우 장기적이고도 구체적인 진로 계획을 가지고 있었으나 석사과정에서의 일련의 경험을 통해 이들의 진로계획은 단기적이고 불명확하고 비관적인 형태로 변질되는 특징을 보였다.

목차

논문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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