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승정 (한국대학교육협의회)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39卷 第3號
발행연도
2021.08
수록면
219 - 241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2006년부터 2020년까지 국내 학술지에 게재된 대학원 교육에 대한 연구 동향을 살펴봄으로써 대학원 교육 연구 발전을 위한 시사점을 얻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법학과 교육학 분야에서 대학원 교육에 관한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단독 연구와 문헌 연구의 비중이 높게 나타난다. 키워드 분석에서는 핵심 키워드로 대학원 교육 이외 법학전문대학원, 교육과정, 교육대학원이 등장하고 있으며, 동시 출현 키워드로 대학원-유학생, 대학원-외국인, 대학원-교육과정, 법학전문대학원-교육과정의 빈도가 높게 나타난다. 연구주제는 교육과정과 교육방법에 관한 연구가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이와 함께 대학원 제도와 정책 연구 및 대학원생의 학습과 경험에 대한 연구가 많이 나타난다. 대학원 교육 연구는 법학전문대학원, 교육대학원, 통변역대학원 등 전문대학원 석사과정 연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정 전공에서 교육과정과 교수법 연구가 활발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이 연구는 국내 대학원 교육에 대한 다양한 전공에서의 세밀한 사례 연구와 더불어 학제 간 연구를 통한 이론화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멘토링, 팀지도, 학술공동체 조직 등의 다양한 교육 방안과 프로그램의 효과성에 대한 연구 및 대학원생의 학습과 경험, 삶의 질과 행복 등 다양한 주제와 관점의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선행 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