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교육혁신연구 교육혁신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65 - 28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본 연구는 대학원 교육의 환경적․교육적 요인과 대학원 만족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환경적 요인과 대학원 만족도의 관계에서 교육적 요인이 매개효과를 갖는지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각 변인의 성별 계열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t-test, ANOVA를 실시하였다. 그리고 구조방정식 모형 설정하여 적합도를 살펴보고, Bootstraping을 통해 매개효과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성별에 따른 차이분석결과 여학생은 교육과정, 강의, 장학지원, 인권, 대학원 만족도변인 모두 남학생에 비해 낮게 나타났다. 계열에 따른 차이분석결과 장학지원은 공학 및 자연계열이 인문사회계열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으며, 대학원만족도는 공학계열이 인문사회, 자연계열에 비해 유의미하게 높게 나타났다. 대학원의 교육적・환경적 요인과 대학원만족도의 관계를 분석한 결과 교육적・환경적 요인은 대학원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며, 환경적 요인은 교육적 요인을 매개로 대학원 만족도에 정적인 영향을 주어 부분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논의 및 결론: 대학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장학지원과 인권보장과 같은 안정적 수학 환경을 조성하고, 교육과정, 강의와 같은 교육의 질을 개선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