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최인희 (한국교육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열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 열린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3 - 43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중학교 1학년부터 「한국교육종단연구2005」에 참여한 학생들 중 대학 졸업 후 대학원에 진학한 학생들을 파악하여, 대학원생의 특징과 대학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대학원 진학자와 미진학자의 특징을 비교한 결과, 대학원 미진학자에 비해서 대학원 진학자 중 여학생의 비율과 전문계열 고등학교 졸업생의 비율이 더 낮았고, 부모가 석사 이상의 학위를 취득한 비율과 부모가 자녀에게 기대하는 교육수준이 석사 이상인 비율, 고등학교 재학 당시의 교육계획이 석사 이상인 비율, 대학에서의 전공이 이공계열인 비율이 더 높게 나타났다. 대학원 미진학자에 비해서 대학원 진학자의 자아개념, 고등학교 내신 성적, 대학에서의 취득학점, 대학만족과 적응도 더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또한 동일한 독립변인을 투입하여 대학원 진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통하여 탐색하였다. 로지스틱 회귀 분석 결과, 자아개념, 어머니의 교육수준(석사학위 이상 취득 여부), 부모의 교육 기대, 고등학교 내신 성적, 학생의 교육 포부, 대학 전공(이공계열 여부), 대학 학점, 대학 만족도가 대학원 진학의 가능성과 정적인 관련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부모의 학업적 관여는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분석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