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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38집 5호
발행연도
2004.10
수록면
109 - 142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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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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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교육 지속성(educational continuation)에 대한 가족배경의 효과를 분석하고 있다. 기존의 연구들은 대체로 교육 단계(중학교 → 고등학교 → 대학교 → 대학원)가 올라갈수록 상위 학교 진학에 미치는 가족배경의 효과는 감소한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첫 번째로 본 연구는 가족배경을 문화적(부모의 교육수준), 경제적(부의 직업), 그리고 사회적(상위 전문직에 종사하는 친척 유무) 측면으로 구분하여 가족배경의 각 측면들이 교육단계별 진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살펴보았다. 이항 로짓모형(binary logit model)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부모의 교육수준이나 가족의 사회적 자본은 상위 단계로 올라갈수록 그 영향이 감소하였으나 부의 직업의 효과는 상위단계로 올라가도 감소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대학교에서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단계에서 가족배경 변수들은 공통되게 실질적인 효과를 갖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두 번째로 본 연구는 교육 지속성에 관한 기존 연구들이 주로 이용하고 있는 이항 로짓 모형을 통한 결과와 함께 교육 경로(educational pathways)를 고려한 다항 로짓모형(multinomial logit model)을 동시에 살펴보았다. 그 결과, 교육 경로별로 고등교육진학에 있어서 전혀 다른 조건적 이행 확률을 보여준다는 사실을 알 수 있었다. 곧, 실업고를 졸업한 학생들은 대학 진입에 있어서 인문고를 졸업한 학생들에 비해 매우 낮은 조건적 이행 확률을 보여주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고찰: 가족 배경과 교육지속성간의 관계
Ⅲ. 자료 및 연구방법
Ⅳ. 분석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부록표〉
ENGLISH ABSTRAC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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