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진설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박수정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충남대학교 교육연구소 교육연구논총 교육연구논총 제45권 제3호
발행연도
2024.8
수록면
75 - 101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상위 고등교육기관으로서 학문후속세대를 양성하는 대학원의 사회적 역할이 강조되고 대학원 교육에 대한 학문적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이 연구는 대학원생의 학업 경험과 연구 성과 간의 영향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대학원 교육에 관한 더 많은 이해와 실제적인 시사점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한국교육종단연구2005」 대학원생 설문 자료를 활용하여 위계적 다중회귀분석 방법으로 분석하였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위과정과 대학원 소재지에 따라 연구 성과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둘째, 교과목 도움 정도, 참여 연구과제 수, 연구 효능감과 연구 성과 간 정적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셋째, 연구기획 지도와 연구 성과 간 부적 영향 관계를 확인하였다. 넷째, 참여 연구과제 수가 연구 성과에 대해 상대적으로 가장 큰 영향력을 갖고 있었다. 이와 같은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원생의 연구 성과를 높이기 위해서 연구 프로젝트, 정부재정지원사업, 학술대회, 학술지 등 연구 관련 활동에 직접적으로 참여하는 대학원 학업 경험이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