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동성 (전주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평생교육학회 평생교육학연구 평생교육학연구 제30권 제3호
발행연도
2024.9
수록면
42 - 66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한 교사교육자의 교육청 협약 기반 교육대학원 전공 설치 및 운영 경험에서 나타난 교육적 성장 경험을 질적 사례연구로 탐구하는 데 있다. 연구결과를 간략하게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교육자로서 나는 교육제도와 교원정책에 조응하면서 새로운 교육대학원 전공을 설치하고 운영하였다. 둘째, 전공 주임교수였던 나는 교육대학원 전공의 조속한 착근과 원활한 운영을 위하여 인적 및 물적 자원을 활용하였다. 셋째, 교사교육자로서 나는 대학원 전공의 질 관리와 지속성을 위해 교육과정과 수업을 개선하였다. 결국, 이러한 교육적 성장 경험은 교육대학원 전공의 질 관리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연장선상에 있었다. 이 연구의 결과는 교육청 협약 기반 교육대학원 전공 설치 및 운영 경험을 교수자의 맥락에서 조명함으로써 교육대학원을 중심으로 하는 계속교육의 실체와 쟁점을 파악하는 데 유용할 것이다. 또한, 이 연구는 관-학 거버넌스를 바탕으로 하는 교육대학원의 교사 재교육 기능을 강화하고, 현직교사의 교육 전문성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교육대학원의 연구사례가 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