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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상완 (부산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초등교육학회 초등교육연구 초등교육연구 제3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1
수록면
135 - 16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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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현 정부의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안) 발표를 배경으로 역대 정부에서 교육전문대학원 도입과 관련하여 어떤 논의가 있었으며, 그 내용과 한계가 무엇인가를 비판적으로 분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안)을 제안한 역대 정부의 정책보고서와 선행연구, 언론 보도 자료 등을 수집·분석하는 문헌분석 방법을 주요 연구방법으로 활용하였다. 분석 결과, 첫째, 역대 정부에서 교육전문대학원(안)은 교원양성체제 개편 방안 중 하나로 김영삼 정부에서 처음 제안되었다. 대통령자문 기구를 중심으로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이 논의되었으나 정부 수준에서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모형이 구체화 된 적은 없었다. 둘째, 교육전문대학원 도입 목표로는 교사들의 수업 혁신 지원, 교원 수급 조절 및 양성 규모 적정화, 교직 입직 기회의 확대, 교사자격·진로 유연화가 제시되었으나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모형(안)이 이러한 목표를 적절하게 반영한 것은 아니었다. 셋째, 교육전문대학원 운영 모형(안)은 4+2 모형을 기반으로 다양한 세부 방안이 제시되었으나 학부과정 유지 기조는 견지되었다. 넷째, 교육전문대학원 도입을 위한 추진 전략 면에서 전면 시행/시범운영을 통한 점진적 시행, 초등과 중등 교원양성의 통합/분리, 단설형(독립형) 교원양성/종합대학 내 교원양성이 쟁점이 되고 있으나 이에 대한 심층적 검토는 대체로 부족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제언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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