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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은지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교육문제연구소 한국교육문제연구 한국교육문제연구 제43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139 - 167 (29page)
DOI
10.22327/kei.2025.43.1.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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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교원 양성 체제 개편을 위한 방안으로 제안된 교육전문대학원(교전원) 도입이 가져올 수 있는 구조적 한계와 현실적 제약을 검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법학전문대학원(법전원)과 의학전문대학원(의전원)의 도입 사례를 비교·분석하였다. 법전원은 기존 사법시험 체제를 대체하며 정착했으나, 변호사시험의 선발시험화로 인해 교육이 시험 대비 중심으로 변질되었고, 기초법학 연구가 위축되었다. 반면, 의전원은 기존 의과대학과 병행 운영되었으나, 학제 혼선과 의과학자 양성 실패 등으로 인해 대부분 기존 체제로 회귀했다. 본 연구는 이러한 사례를 설립 및 도입 과정, 졸업 후 진로 및 자격시험, 학제의 구조의 세 가지 분석 틀을 통해 검토하고, 이를 바탕으로 교전원 도입의 운영상 쟁점을 논의하였다. 그 결과, 내부 공감대 형성, 법적·제도적 기반 마련, 졸업 후 진로 안정성 확보, 기존 교대·사범대와의 관계 설정 등이 핵심 과제로 도출되었다. 본 연구는 이러한 과제가 해결되지 않을 경우, 교전원 도입이 기존 교원 양성 체제의 한계를 해결하지 못한 채 새로운 문제를 초래할 위험이 크다고 지적한다. 따라서 법전원·의전원의 경험을 반면교사 삼아, 교전원 도입에 대한 보다 신중한 접근이 요구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전문대학원의 개념과 교육 체계
Ⅲ. 법전원과 의전원의 도입과 운영 비교: 성과와 문제점
Ⅳ. 논의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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