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애련 (국민대학교) 이예환 (한양대학교) 하정희 (한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다문화교육학회 다문화교육연구 다문화교육연구 제17권 제1호
발행연도
2024.3
수록면
1 - 2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박사과정으로 유학을 온 중국 전문대 재직 교원을 대상으로 유학 동기와 유학 경험을 살펴보고자 수행하였다. 이를 위해 K대학교 대학원에 박사과정에 유학 중인 중국인 유학생 6명을 대상으로 이들이 한국 대학원에 박사과정에 진학하게 된 동기와 유학 체험에서 겪는 상황에 대하여 질적 면접을 실시하였고, 이에 대한 내용을 개방코딩, 축코딩 방법을 적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중국 전문대 재직 교원들의 박사과정 유학 동기에는 (1) 개인의 학술적 동기 (2) 재직학교의 시스템지지 (3) 가족의 지지 (4) 중국에서 박사진학 어려움으로 크게 구분되어 나타났다. 한국 대학원 박사과정 중의 어려움 경험은 (1) 행정적 어려움 (2)가족으로 오는 어려움 (3) 재직학교 업무병행의 어려움 (4) 학업에 대한 어려움 구분되어 나타났다. 한국에서 박사학위 과정 중 수월한 경험은 (1) 언어 소통의 수월함 (2) 새로운 상황에 대해 개방적임으로 나타났고, 박사과정 중 의미 있는 체험은 (1) 처음으로 혼자의 시간 삶의 의미를 느낌 (2) 가족과 친구들에 대해 소중함을 느낌 (3) 한국의 수준 높은 고등교육 및 개방적인 대학생활에 대한 체험의 크게 총 4개의 범주로 나뉘었고, 더 구체적으로 114개 코딩, 하위범주 13개가 발견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