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인서 (한국대학교육협의회) 김문주 (연세대학교) 이병식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3號
발행연도
2022.8
수록면
143 - 169 (27page)
DOI
10.22553/keas.2022.40.3.14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대학원 교육이 국가경쟁력 제고의 핵심 분야로 등장하고 있지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대학원은 고급 연구인력 양성을 위한 교육의 질을 충분히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이공계 분야 대학원에 중점을 두고 박사과정 학생의 연구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탐색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제한적 종속변수(limited dependent variable) 분석에 적합한 토빗(tobit) 회귀모형과 로지스틱 회귀모형 및 다중회귀분석을 활용하여 A대학원대학의 박사과정 졸업생 689명의 대학기관연구(Institutional Research, IR)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박사과정 학생의 성별, 국적, 졸업연도에 따라 연구성과에 차이가 있었으며, 박사과정생의 연구성과에는 개인 변인(성별, 연령)뿐만 아니라 대학원 생활(학업성취도, 학술대회 참여 활동)과 연구환경(지도교수 연구실적, 소속캠퍼스 박사과정 비율)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성과의 양적 측면(논문 수)와 질적 측면(피인용도)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부분적으로 차이가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대학행정에 주는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I. 서론
Ⅱ. 연구의 배경과 선행연구 분석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2-371-0016415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