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지혜 (성균관대학교) 박다슬 (성균관대학교)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1卷 第1號
발행연도
2023.4
수록면
439 - 468 (30page)
DOI
10.22553/keas.2023.41.1.439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대학 행정 직원이 느끼는 부서장의 변혁적 리더십이 직무 열의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고, 이 과정에서 대학 조직에 형성된 학습조직 및 신뢰 문화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발휘하는지 탐색하는 것이다. 2021년 대학혁신역량진단조사(UICA)에 참여한 전국 69개 대학에 재직 중인 정규직 직원 2,240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고, 구조방정식 모형 검증을 수행하였다. 연구 결과, 부서장의 변혁적 리더십은 구성원의 직무열의와 학습조직, 신뢰문화에 모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학 조직에서 학습조직과 신뢰문화는 대학 직원의 직무열의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대학 직원들이 인식하는 부서장의 변혁적 리더십의 수준이 직무열의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에서 학습조직과 신뢰문화는 매개효과를 가지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대학혁신이라는 실천적 관점에서 대학직원의 직무열의를 높이기 위해서는 부서장이 변혁적 리더십을 발휘하고 직원들 사이에 학습조직과 신뢰문화를 형성해야 함을 검증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Ⅴ.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3-371-0013545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