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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배상훈 (성균관대학교) 황수정 (성균관대학교) 한송이 (세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육행정학회 교육행정학연구 敎育行政學硏究 第40卷 第1號
발행연도
2022.4
수록면
191 - 219 (29page)
DOI
10.22553/keas.2022.40.1.1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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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학 직원이 인식하는 조직공정성, 신뢰 문화, 협업 태도, 직원의 직무열의의 구조적 관계를 탐색하였다. 특히, 조직공정성과 직무열의의 관계에서 대학의 신뢰 문화와 구성원 간 협업 정도가 어떠한 매개효과를 갖는지 살펴보았다. 연구대상은 전국 71개 대학에 재직하고 있는 2,333명의 직원이며, 대학혁신역량진단조사(UICA)로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조직공정성은 직무열의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직원들이 인식하는 조직공정성 정도가 높을수록 구성원 간 신뢰 수준과 협업 정도는 높아졌다. 또한 조직에 신뢰 문화가 형성되거나, 구성원 간 협업이 늘어나면, 직원의 직무열의는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직에 신뢰 자본이 쌓일수록 직원 간 협업이 증가했고, 조직공정성은 대학에 신뢰 문화를 형성하고 구성원 간 협업을 촉진함으로써 직무열의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마지막으로, 조직공정성은 대학에서 신뢰 문화 형성에 도움을 주고, 이는 다시 협업적 업무수행을 촉진함으로써 구성원이 직무에 몰입하게 하는 근무 환경을 조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대학이 절차적으로 공정한 보상 체계를 운영하는 것은 직원의 불만족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그것이 직무에 대한 몰입과 동기유발까지 끌어내는 직접적인 동기 요인이 될 수는 없음을 밝히고, 향후 대학의 인적자원관리 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제언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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