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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부기철 (조선대학교) 장용선 (조선대학교)
저널정보
KNU기업경영연구소 기업경영리뷰 기업경영리뷰 제11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257 - 274 (1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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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금융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조직화 간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연구하여 그 결과 를 바탕으로 학습조직화를 증진시키는 리더십 스타일을 연구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금융업 종사자 249명의 자료를 회수하여 진행하였다. 응답자는 수도권 60명, 경상권 62명, 충청권 56 명, 전라권 71명이다. 이를 통해 지역별 집단 간 차이를 검증하고자 분산분석을 실시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간 의 상관정도를 파악하고자 상관관계분석, 독립변수 중 종속변수 간에 유의한 영향변수 및 우선순위 파악을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지역별 집단 간의 차이를 파악하기 위해 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 다(p<0.05). 각 지역 간의 구체적인 차이는 사후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지역별 집단 간에 변혁적 리더십의 고저 집단을 보면 경상권>수도권>전라권>충청권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별 집단 간에 학습조직화의 고저 집단 을 보면 경상권>수도권>전라권>충청권으로 나타났다. 변혁적 리더십과 학습조직화 간의 상관관계를 파악하기 위해 Pearson 상관관계를 실시한 결과 종속변수인 학습조직화는 변혁적 리더십과 유의한 정(+)의 상관관계를 보 이고 있다(p<0.05). 즉, 변혁적 리더십을 높일수록 구성원들의 학습조직화가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습조 직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파악하기 위해서 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 설명력은 69.6%로 높게 나탔으며, 본 회 귀분석모형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파악되었다(F=139.178, p<0.05). 이러한 결과는 변혁적 리더십의 행위 가 구성원들의 학습조직화의 향상에 긍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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