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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지영 (한국기술교육대학교) 박지원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저널정보
중앙대학교 한국인적자원개발전략연구소 역량개발학습연구 역량개발학습연구 제15권 제2호
발행연도
2020.1
수록면
93 - 132 (4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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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양적연구를 중심으로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통합적 문헌고찰을 하는 것이다. 변혁적 리더십연구에 관한 통합적 문헌 고찰을 통해 변혁적 리더십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 연구 대상, 연구 방법, 관련 변인 등의 특징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연구의 방향을 제시하였다. 구체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첫째, 국내·외 학술정보DB를 통해 HRD 분야 저널에 게재된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양적연구 논문에서 연구 대상, 하위요인, 측정도구, 연구방법을 분석하였고, 둘째, 국내·외 HRD분야 저널에 게재된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양적연구 논문에서 변혁적 리더십 관련 변인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Torraco(2005)의 통합적 문헌 분석 방법 및 절차에 따라 2009년부터 2019년(10년)까지 국내·외 HRD분야 저널에서 변혁적 리더십 관련 키워드로 양적연구 논문을 검색하여, 논문의 목적에 부합되는 총 35편의 논문(국내논문 28편과 국외논문 7편)을 최종적으로 선정하여 분석에 활용하였다. 논문 분석을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변혁적 리더십에 관한 양적연구는 2012년 이후로 증가하기 시작하여 2013년에 가장 많은 연구가 이루어졌고, 현재까지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둘째, 연구대상은 대기업 또는 일반기업 근로자, 교사를 중심으로 진행되었다. 셋째, 주제어(키워드)는 조직에서 다양한 효과성과 관련된 주제어와 연결하여 연구되었다. 넷째, 자료수집방법에서는 횡단연구만 이루어졌고, 연구수준에서는 개인 수준의 연구가 주로 이루어져 앞으로는 종단 연구와 개인수준과 팀 수준 및 조직수준을 포함한 다수준 연구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다섯째, 변혁적 리더십은 독립변인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었고, 변혁적 리더십이 독립변인으로 연구된 경우, 종속변인으로 조직몰입이 사용된 경우가 가장 많았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기초로 향후 연구 방향 및 논의점, 그리고 실천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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