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조원상 (서울 금양초등학교 교사)
저널정보
한국초등미술교육학회 미술교육연구논총 미술교육연구논총 제65권
발행연도
2021.1
수록면
349 - 386 (3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20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확산된 코로나19로 인하여 우리 사회 전반적인 것이 변화하게 되었다. 사람들 간의 접촉을 피해 감염을 막아야 하는 상황으로 인하여 모든 만남이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으로 진행되기 시작하였고, 학교, 미술관·박물관과 같은 미술을 담당하는 현장 또한 원격 방식으로의 전환이 불가피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미술교육 담당자들은 온라인에서의 미술교육 및 전시의 효과를 도모해야 하는 어려운 과제를 떠안게 되었다. 위의 상황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거리두기로 인한 비대면의 상황에서 온라인 미술 수업에 나타난 학생들의 경험을 관찰하여 온라인 미술교육이 나아갈 방향에 대해 논하고자 하였다. 이에 따라 수업이 교육을 가장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관점을 토대로 사례연구방법을 이용하여 온라인 미술수업을 관찰하였다. 수업 상황에 드러나지 않은 부분은 설문과 심층 면접을 통해 보완하고자 하였다. 온라인 미술수업을 4차시 진행 하여 수업 중에 드러난 학생들의 경험을 관찰한 다음, 그 이면에 있는 학생들의 생각 과 느낌까지 파악하도록 수업에 참여한 전체 학생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미술수업에 대한 2차례의 설문과 3명의 학생을 선발하여 1차례의 심층 면접을 실시하였다. 수업, 설문, 심층 면접을 통해 관찰한 학생들의 경험은 듀이가 제시한 경험의 4가 지 원리(상호작용, 계속성, 능동과 수동, 하나의 경험)를 토대로 살펴보았고, 이와 관련지어 온라인 미술교육이 나아갈 방향으로 원격 온라인 시스템·스마트 기기 확보, 콘텐츠 공급, 교사·학부모 지원, 피드백·평가 제공이라는 4가지를 제시하였다. 앞으로 반복될 비대면 상황에서 온라인 미술교육이 위기 상황에 잘 대처하고, 온라인상에서도 미술교과의 진정한 가치를 실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