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변숙자 (충북교육정책연구소)
저널정보
청람어문교육학회 청람어문교육 청람어문교육 제87호
발행연도
2022.5
수록면
35 - 71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고 교사와 학생을 대상으로 COVID-19 상황에서의 온라인 교육에 관한 수행 경험 및 인식을 조사·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국어교육적 관점에서 온라인 교육을 위한 일정한 시사점을 도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결과, 교사들은 온라인 교육의 문제점으로, 쌍방향 의사소통 단절 및 온라인 교육 시스템 부실, 교사 역량 부족 및 수업 환경 미흡 등을 중요한 문제점으로 지적하였고, 이에 대한 보완점으로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온라인 교육 환경 구축 및 교사 전문성 강화, 제도적 지원 마련 등이 필요하다고 응답하였다. 학생들은 온라인 교육의 좋은 점으로, 가정 환경에 기반한 편리성과 시간 활용의 자율성을 가장 긍정적으로 제시하였으나, 어려운 점으로는 실시간 질문 및 의사소통 제한에 따른 학습내용 이해력 부족을 가장 강하게 인식하였다. 온라인 교육의 공통적 문제점은 의사소통의 단절로서, 의사소통 도구 교과인 국어교육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활성화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시사점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를 위해 쌍방향 온라인 수업 플랫폼 활용 확대, 온라인 기반 의시소통 교육 방안 재구조화, 온·오프라인 병행 및 융합 교수·학습 모델 개발, 디지털 미디어에 기반한 문화교육 강조를 방안으로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