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19권 제4호
발행연도
2015.8
수록면
29 - 4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교사교육이 예비유아교사들의 미술교수효능감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함이다. 연구대상은 D시에 소재한 4년제 유아교육과 학생들로, 유아미술교육 과목을 수강한 총 51명의 학생들(1학년 50명, 3학년 1명)이다.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교사교육은 2013년 2학기(15주) 동안 매주 3시간씩 총 45시간의 수업을 통해 진행되었으며, 수집한 자료에는 미술교수효능감에 관한 사전사후 검사지, 미술 및 미술교수태도에 관한 개방형 설문지, 미술실기경험이 담긴 포트폴리오, 수업결과물 등이 있었다. 수집한 자료에 대한 양적, 질적 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탐색, 표현, 감상의 통합적 미술교사교육은 예비유아교사의 미술교수효능감 증진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예비유아교사들의 미술교수에 대한 태도 변화는 첫째, ‘막연하고 어려운 것’에서 ‘구체적이고 자신 있는 것’으로, 둘째, ‘교사가 주도하는 그리기 위주의 수업’에서 ‘교사-유아가 함께 상호작용하는 다양한 놀이’로 변화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75-00308629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