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현주 (배화여자대학교) 박혜훈 (배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유아교원교육학회 유아교육학논집 유아교육학논집 제22권 제5호
발행연도
2018.10
수록면
5 - 33 (29page)
DOI
10.32349/ECERR.2018.10.22.5.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미술교육 과목에서 예비유아교사들이 구성주의에 기반한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을 어떻게 경험하는지, 그 경험의 교육적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의 대상은 2017년 2학기 B대학교 유아교육과의 유아미술교육 교과목을 수강한 1학년 학생 72명이다. 본 연구에 참여한 예비유아교사들은 15주에 걸쳐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에 참여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한 자료는 PPT 형식의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토론 녹음, 학생저널, 사후 인터뷰 등이었다. 연구결과, 예비유아교사들은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을 통해 멀티미디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관찰하는 습관을 형성하게 되었으며, 포트폴리오 경험을 일상으로 확장하였다. 또, 미술과 가까워졌으며, 미술교사와 미술가의 다름을 인식하고, 미술교육 아이디어를 미술 외의 영역에서도 찾을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더불어 구성주의적 교수-학습방법에 따라 진행된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과정에서 실천적 지식을 형성하고, 상호작용을 통해 반성적으로 사고하며, 자기주도적 학습을 통해 자신감을 형성하였다. 또한 미술교육을 위한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경험을 통해 미술교육에서 요구되는 교사의 창의성을 도모하였고, 미술을 새롭게 정의할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 본 연구를 통해 예비유아교사를 위한 유아미술교육 강의계획 및 운영에 대한 실제적인 제안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적 경험
Ⅳ. e-아이디어 포트폴리오 활동에서 나타난 예비유아교사의 교육적 경험의 의미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75-0000355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