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9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125 - 15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이 예비 유아교사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알아보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의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교사 양성교육방법으로 수업사례활동, 모의수업, 수업 분석, 저널쓰기 등이 활용되었으며 총 15주간의 수업을 통해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참여자는 k지역 4년제 대학의 ‘교과교육론’ 수강생인 3학년 예비 유아교사 22명으로 한 학기동안 진행되었다. 연구결과, 구성주의 이론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첫째, 예비 유아교사에게 유아교사로서 새로운 인식의 변화를 경험하게 하였다. 둘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을 통해 예비 유아교사들은 교수방법에 변화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은 예비 유아교사들에게 반성적 사고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유아교사의 신념체제에 변화를 경험하게 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의 결과는 구성주의에 기초한 유아교사 양성교육이 예비 유아교사의 인식적인 측면, 교수방법적인 측면, 신념적인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준 것으로 사료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예비교사를 위한 교사양성교육의 틀을 새롭게 구성하는데 바람직한 방향을 제시함을 시사해 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