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혜 (계명대학교) 정혜승 (순천향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41권 제5호
발행연도
2021.9
수록면
279 - 307 (29page)
DOI
10.18023/kjece.2021.41.5.012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교사는 수업과 교육에 있어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학습자에게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인이다. 이에 예비유아교사가 교육현장에 잘 적응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실천적 지식을 가지는 것이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 중심으로 진행된 프로젝트 활동을 기반으로 한 수업을 경험한 예비유아교사의 경험과 변화의 과정을 분석하고 그 과정에서 어떠 한 관점의 변화를 보이는지 조명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S대학 유아교육과 4학년 학 생 35명이 15주 동안 유아예술교육론 수업에서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하였다. 그 과정에서 프 로젝트 활동 보고서, 연구참여자의 반성적 저널, 연구자와의 면담 자료, 프로젝트 결과물 등을 수집하여 질적 연구의 분석 과정을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예비유아 교사들은 프로젝트 초기에 여러 어려움을 경험하였으나 생각의 전환을 통해 극복해나갔다. 둘 째, 예비유아교사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동료들과 협력하며 함께하는 즐거움을 경험하였다. 셋째, 예비유아교사는 프로젝트 활동을 통해 유아중심 교육에 대한 생각의 변화를 경험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학습자 중심 프로젝트 활동에 대한 교육과정 차원에서의 논의가 이루 어질 필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