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예술교육학회 예술교육연구 예술교육연구 제17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205 - 2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미술감상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을 파악하고자 연도 및 학술지 경향, 연구대상, 연구유형, 연구내용 등을 분석기준에 따라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2001년부터 2018년까지 한국연구재단 등재(후보)지 에 게재된 논문으로 분석기준에 근거하여 80편을 선정하였다. 분석대상 논문의 연도별 동향을 보면, 초기에는 1~2편 정도의 연구가 이어졌으나 2009년, 2010년에 증가 폭이 커지면서 최근까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였 다. 학술지 분야는 유아교육학 및 아동학 관련 학술지에 집중되어 나타났다. 연구대상은 만 5세 유아, 유아 혼 합연령, 만 4세 등의 순으로 많이 나타났고, 표집크기는 30~59명 이하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유 형은 양적연구, 질적연구, 혼합연구, 문헌연구 순이었고, 양적연구 중 실험연구가 57편으로 상당수를 차지하였 다. 연구주제는 미술교수방법, 통합교육방법과 관련된 주제가 많이 연구되었고, 다음으로 교사교육, 미술프로 그램, 유아발달 순이며, 세부연구내용으로 미술감상 관련 교수학습방법 연구가 다양하게 진행되었다. 미술감상 교육 연구의 효과를 분석한 결과 탐색, 표현, 감상 등의 미술교육 관련 변인과 인지, 사회성, 정서, 언어, 신체 등 유아발달 관련 변인들의 효과가 검증되었다. 감상작품의 수는 11~15작품, 6~10작품, 16~20작품 등의 순 으로 제시되었으며, 감상대상으로 서양화, 한국화가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그 외 조소, 현대미술, 자연 및 주변 환경, 유아작품 등의 순이었다. 유아 미술감상교육 관련 연구 동향을 분석함으로써 향후 유아 미술감상교육 연 구의 방향을 설정하고 유아 미술감상교육 연구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