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미정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미술과 교육 미술과 교육 제22집 제2호
발행연도
2021.4
수록면
81 - 102 (22page)
DOI
10.20977/kkosea.2021.22.2.81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현직 초등교사를 대상으로 현대미술 감상 지도에 대한 자신감을 갖게 하는 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에 기반한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교사들에게 적용해 봄으로써 감상교육 프로그램의 가치와 지속 가능성을 확인해 보았다. 연구 방법으로 사례연구(case study)를 적용하여 4회 총 26시간 프로그램을 실행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종료 후 참여자는 현대미술에 대한 높은 관심과 흥미를 보이며 지속적인 배움의 기회를 얻고자 하였다. 또한 현대미술에 대한 이해가 생겼다고 스스로 느끼며 현대미술에 자신감을 보였고 현대미술에 대한 관심과 흥미를 초등교육으로 연장하고자 하는 의지를 볼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이루어진 감상교육 프로그램은 초등교사에게 현대미술에 대한 감상 경험을 통해 학습자와의 공감도를 높일 수 있으며 교수자로서의 간접 경험을 익힐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연수의 목적과 성격을 고려한 다양한 유형의 교사 연수가 제공되어야 함을 인식하는데 시사점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목차

요약
서론
“똑똑! 현대미술” 감상교육프로그램 사례 개요
“똑똑! 현대미술” 감상교육 프로그램 실행 및 결과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1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607-001700824